리눅스 마스터 2급을 취득한지 1년정도 지났지만 이제서야 기억을 더듬어 후기를 써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는 전공자이며 학부생 시절 유닉스를 경험 해본적이 있었고 1704회차를 응시했습니다.


시험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시험시간은 100분이며 50분이 지나고 나갈 수 있습니다. 


리눅스마스터2급은 우선 1차와 2차로 구분이 되며, 1차는 온라인 시험으로 인터넷만 되는 곳이면 집에서도 응시가 가능하며

2차는 현장에서 응시해야 하며 점수가 과목당 40%이상 이여야 합니다.  ( 1과목이 48문제이고 2과목이 32문제이니 최소 1과목에서 20문제 2과목에서 13문제는 맞아야겟죠?)


1차는 온라인 접수를 한 후 다음 날 13:00 부터 응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1차는 집에서도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말그대로 CTRL + F 와 CTRL +C , V 만 잘하면 무조건 합격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1차는 인터넷에 답지도 널려있기에....




1차를 보고 약 1달정도 후에 2차 응시하게 됩니다. 시간 가는줄 모르고 놀고 있다가 시험이 바로 코앞이 되는 상황이 왔다는....


저의 경우엔 공부기간 벼락치기로 7일, 하루 6시간정도 투자했었습니다.


별도로 교재를 사지 않고 전자문제집 CBT 사이트(http://www.comcbt.com/xe/r2)에서 1개 년도 A,B 형 문제를 모두 출력했는데


우선 A형은 CBT사이트의 해설 및 구글링을 통하여 모든 문제 및 보기들에 관한 관련내용들을 찾아서 정리하였습니다. 손이 부셔져라 쓰면 1회차당 4시간정도 걸리더군요..ㅠㅠ


문제 출제 유형이 대부분 비슷하게 나오기 때문에 이렇게 4회차를 모두 정리를 하고 나면 작년도 기출을 풀어봐도 평균 60은 기본으로 나올겁니다. 즉, 자신만의 족보가 생기는 겁니다!! (뿌듯)


1과목은 명령어는 옵션에 따라서 많이 햇갈리기 때문에 리눅스 환경에서 직접 테스트 해보며 이해를 목표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테스트 할 리눅스 환경이 없으시다면 가상머신(VM)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 단순히 자격증취득이 아닌 실력향상을 위해서라도 추천드립니다.


또한 옵션이 많은 명령어인 경우 별도로 정리를 하여 햇갈리지 않게 자기만의 방법으로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는 옵션에 영어 의미를 저 나름대로 매칭해서 외웠습니다.ㅎㅎ


2과목은 무조건 암기입니다!! 교재를 사지 않고 저처럼 공부하시는 경우에는 2~3문제 정도 나오는 그림문제에 약하기 때문에 이전년도 기출문제에서 그림문제는 좀 더 익혀두는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B형을 시험처럼 풀어봤습니다. B형에서도 틀린 문제는 이해가 재대로 되지 않은 것이니 다시한번 개념을 훑어보는 단계를 거칩니다.

그리고 시험전까지 자신이 정리해둔 족보만 달달 외우고 시험 장에 들어갑니다!! (두근두근)


그 결과 저의경우엔 1과목에서 다득점을 하여 2과목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여 68.75라는 점수로 무난하게 합격을 했습니다.




저는 단기간에 야매(?)로 공부를 하다보니 1과목 40문제 2과목 15문제로 2과목에서 겨우 아슬아슬하게 과락을 면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글을 읽고 저와 같은 방법으로 공부를 하실분이 계신다면 공부기간을 10일정도로 잡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ㅎㅎ


이상으로 리눅스 마스터 2급 합격 후기 였습니다.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OCJP 후기  (70) 2018.06.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