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춰야 할때를 알기에, 물러나는 것이다.(知止)


이 말은 유방을 도와 한나라를 세운 장량의 말이자, 그의 철학입니다.

그는 최고의 참모를 일컫는 장자방이라는 말을 낳았습니다.

자방은 장량의 자입니다.


장량은 유방이 한나라를 세우자  돌연 은퇴를 선언합니다.

천하가 통일되었으니  내가 할일은  다했다.

는 것입니다.


장량이 천하를 통일한 위업보다 그를 더 남게한 것은 바로 멈춤의 철학입니다.

비슷한 말로는 하늘을 보며 욕심을 버리고 멈춘다  는

앙지(仰止) 가 있습니다.


노자의 사상인 자기를 다스리는것 ,

정상에서 멈춰야 할때 그는 알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가 은퇴후 은거한 곳은 

장량의 세계가 되어, 오늘날 유명한 관광지가  된 중국의 장가계입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장가계에 가보지  않았다면, 100세가 되어도 어찌 늙었다고 할 수가 있겠는가?


'人生不到張家界, 百歲豈能稱老翁?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른바  도원지몽, 무릉원 같이 장가계가 얼마나 아름다운 곳인지를 단적으로 잘 표현해 주는 말입니다.


유방과 함께 한나라를 세운  3명의 큰 인물 , 한 초 3걸 중 한신은 토사구팽을 당합니다.

물러나지 않았다면 장량도 그 운명을 피하기 어려웠을 겁니다.


멈춰야 할 때를 안다는 것은

오늘날에도 교훈을 줍니다.


한때 구중궁궐에서 송로 버섯에 삭스핀을 먹으며...

성공가도를 달렸던 많은 사람들이 구속... 몰락...

격세지감. 권력무상...


이것을 보면 자리가 높거나, 돈이 많다고 물러날 때를 아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지킬 것이 많아 집착 때문에 더 물러나기 힘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물러날 때를 모르면  그 동안 살아오면서 이루었던 자신의 업적과 인생이 한꺼번에 통째로 무너지는 위기가 올 수도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달릴 줄만 알지 멈추는 것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멈추는 것은 패배가 아닙니다.

자신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노자는 

족함을 알면 욕되지 않고, 멈춤을 알면 위태롭지 않다.

(知足不辱 知止不殆)’

고 했습니다.


이뿐입니까?

<대학>에는 멈춤을 알아야 뜻을 정할  수 있다

知止而后에 (지지이후) 有定이니 (유정)

고 하였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멈출 때와 나아갈 때를 아는 것이 자기를 지키고 현명을 가르는 길임은 여전합니다.


잘나갈 때 멈춤을 아는 자는 현명한 사람이고,  나설 때와 물러날 때를 아는 자는 더 현명한 사람입니다.

아무리 좋은 차도 멈추는 기능인 브레이크가 고장나면 사고로 이어 집니다.

달리는 것이 최선은 아니라는 말이지요.


잘 나갈 때 자신을 성찰하고 주변을 배려하는 마음은 그의 이름과 그의 자리를 빛나게 합니다.

그래서 진리는 변하지 않고 지혜는 여전히 필요한 것입니다.


자신을 성찰하는 것은 더 큰 나를 만나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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